본문 바로가기
금융 정보

주식용어_PSR 이란?

by color 2021. 10. 11.

오늘은 주식 지표 중 하나인 PSR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PSR이란?

PSR이란 Price-to-Sales Ratio의 약자이며 우리말로 주가매출액비율이라고 합니다. 다른 주식 지표인 PER, PBR과 비슷한 개념으로 PSR은 매출액 대비 주가가 어느 정도 인가를 평가하는 지표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PSR을 계산하는 방법은 Price/Sales로 시가총액 나누기 총매출액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기업의 시가총액이 5000억 원이고 이전 12개월 동안 총매출액이 1조라고 한다면 PSR은 5000억/1조 = 0.5로 계산됩니다. 미국의 유명 투자자 중 켄 피셔가 책 '슈퍼 스톡스'를 통해 적극 제안한 지표로 저평가된 성장주를 선택하기 위한 참고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PSR은 언제, 어떻게 사용하나?

우리가 상대적인 가치평가를 사용할 때 많이 사용하는 PER, PBR은 만약 해당 기업의 지난 12개월 순이익이 마이너스이거나 상당한 부채로 자본이 잠식된 경우에는 PER, PBR을 계산하기 위한 값들이 음수(-)가 되어 지표를 구할 수 없게 됩니다. 하지만 PSR의 경우 매출이 마이너스인 경우는 없기 때문에 언제나 계산 가능한 지표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PSR은 아직 순이익이 마이너스라 PER과 같은 지표로 평가할 수 없는 신생기업, 중소기업 등을 평가할 때 유용합니다. 신생기업의 경우 초기 안정적인 사업 정착을 위해 지출하는 비용이 많기 때문에 순이익이 몇 분기 동안 마이너스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신생기업을 주식 투자 대상으로 탐색할 때, 그 성장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매출액이 얼마나 증가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매출액이 많이 증가하는 신생기업이 성장성이 높고, 향후 주가가 상승할 여력이 있다는 것이지요. 

아직 시장에서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는 신생기업 중 매출액이 많은 기업은 PSR을 계산했을 때, 낮은 시가총액에 비해 매출액 비중이 높을 테니 값이 적을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계산된 PSR이 1 미만(켄 피셔의 제안은 0.75 이하)인 신생기업은 아직 저평가된 상태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당연히 PSR이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는 없습니다. 기업의 여러 중요한 요건을 꼭 확인해야 하고, PSR은 단지 참고 지표일 뿐입니다). 즉, 관심이 있는 신생기업이 아직 순이익이 플러스가 되지 못한 상황에서 얼마나 성장성이 있고,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평가를 받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PSR 해석의 주의점은?

PSR을 볼 때 단지 1을 기준으로 절대적 평가를 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PSR에 매출액 외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소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생각해볼 만한 것은 첫 번째는 해당 기업이 지주회사인지? 두 번째는 기업의 총매출마진율이 어느 정도 인지?입니다. 

  1.  지주회사: 지주회사의 경우 연결재무제표를 통해 자회사들의 매출액이 모두 지주회사 몫으로 잡히기 때문에 PSR을 계산할 때 그 값이 낮게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HTS나 주식정보 사이트에서 PSR을 검색하여 낮은 순으로 정렬했을 때 지주회사들은 제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총매출마진율: PSR 계산식을 수학적으로 변환하면 PSR값이 총매출마진율과 비례하는 경향임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총매출마진율이 낮으면 PSR이 낮고, 높으면 PSR이 높은 것이지요. 수학적으로 이해하는 것 말고도 시장 심리를 생각해본다면, 총매출마진율이 낮은 기업은 매력이 떨어질 것이고 그렇게 되면 주가가 하락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자연히 PSR은 낮아지게 된다는 것이지요. 

그러면 PSR을 확인할 때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우선 이익이 아직 마이너스인 신생기업에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요즘 같이 4차 산업혁명으로 여러 신생기업이 상장하는 시기에 맞는 지표네요). 그다음 PSR을 확인할 때 총매출마진율을 같이 확인합니다. 총매출마진율이 높은 기업은 당연히 PSR이 높을 것이고, 마진율이 낮은 기업은 PSR이 낮을 것입니다. 우리가 원하는 '저'평가된 기업은 총매출마진율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PSR이 낮은 기업입니다. 이렇게 PSR을 이용하여 아직은 저평가된 신생기업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주식] - 주식용어_PER 이란?

[주식] - 주식용어_EPS란?

[주식] - 주식용어_ROE란?

[주식] - 주식용어_PBR 이란? BPS 란?

[주식] - 주식용어_EV/EBITDA란?

[주식] - 주식용어_PEG란?

'금융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용어_PEG란?  (0) 2021.10.24
주식용어_EV/EBITDA란?  (0) 2021.10.17
주식용어_PBR 이란? BPS 란?  (0) 2021.10.09
주식용어_ROE란?  (0) 2021.10.07
주식용어_EPS란?  (0) 2021.10.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