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정보

주식 재무제표_손익계산서 보는법

by color 2021. 11. 7.

주식투자에서 재무제표를 보는 목적은 유망기업을 찾는 것이 아니라 기본이 탄탄하고 안전한 기업을 찾는 것이며, 투자하면 안 될 기업을 걸러내는 것입니다. 주식 투자자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재무제표 항목인 손익 계산서를 파악하는 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손익계산서에서 확인해야 할 항목은 무엇인가?

손익계산서의 주요 항목은 기업 별로 차이가 없는 편입니다. 기업의 회계 방식에 따라 몇가지 항목이 더 있거나 없는 경우는 있지만 주식 투자자인 우리가 중요하게 보아야 할 항목은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재무제표는 기본적으로 "연결재무제표"를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숫자가 큰 것을 위주로 보아야 합니다. 손익계산서에서 확인해야 할 항목은 매출액, 매출원가, 매출총이익, 판매비와 관리비,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지배지분순이익)입니다. 이외 순이익에 영향을 주는 다른 항목들이 있지만 대개는 고정 혹은 일회성의 금액이므로 큰 변화가 있다면 어떤 것인지 정도만 파악하면 됩니다. 

각각의 항목에서 무엇을 확인해야 하나?

1. 매출액: 매출액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 X 판매량]입니다. 매출액이 지나치게 적은 기업은 상장폐지 혹은 관리대상 종목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정 금액 이상의 매출액이 지속적으로 있어야 하며, 좋은 기업의 조건은 매년 혹은 2~3년 단위로 매출액이 꾸준히 증가하는 것입니다. 매출액이 증가한다는 것은 가격을 올릴 수 있거나 수요가 늘어 판매량이 늘어난다는 것이겠지요. 최소한 매출액이 하락세인 기업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매출원가: 매출원가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 비용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재료비, 인건비 등등의 많은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철강제품을 만들기 위한 철광석, 니켈 등의 원자재 구입 비용이 있습니다. 어떤 것은 기업이 노력하여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가 하면 그럴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3. 매출총이익: 매출총이익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뺀 값입니다. 마진(margin)이라고 하지요. 매출총이익이 증가한다는 것은 매출액이 늘어나거나 매출원가가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원가절감보다는 매출액이 늘어나는 것이 대체로 더 좋은 신호입니다. 적어도 매출총이익이 유지되는 기업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판매비와 관리비(판관비): 영업을 위해 지출하는 금액입니다. 여러 하위 항목들이 존재하며, 직원급여, 퇴직금, 접대비, 감가상각비 등이 있습니다. 우리가 살펴보아야 하는 것은 판관비가 매출액 대비 어떤 추세를 보이는가입니다. 매출액이 늘어나는 만큼 판관비도 늘어나는 것보다는 매출액은 늘지만 판관비는 변화가 크게 없는 것이 더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5. 영업이익: 매출총이익에서 판관비를 뺀 값입니다. 개인적으로 손익계산서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업이익이 연속적으로 적자인 기업과 점차 감소 추세인 기업은 투자 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6. 당기순이익: 영업이익에서 그외 여러 항목들의 금액을 빼거나 더한 뒤 남은 금액입니다. 최종적으로 기업의 수중에 들어온 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재무제표에서 지배지분과 비지배지분으로 나뉘어 표시되는데, 우리는 지배지분의 금액을 확인하면 됩니다. 당기순이익이 증가 추세인 것이 좋지만, 기업이 일회성으로 크게 지출하는 비용이 있는 경우 당기순이익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절대적 수치를 보기보다는 당기순이익의 추세와 증감 이유가 합리적인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당기순이익이 몇 년 연속 적자인 기업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손익계산서를 보면서 파악해보자 

다음은 2021년 3월 공시된 2020년 삼성전자의 사업보고서 중 연결재무제표 손익계산서만 발췌한 것입니다. 

2020년 삼성전자 손익계산서
2020년 삼성전자 손익계산서 / 출처: 전자공시시스템

초록색 박스로 표시한 항목이 앞서 설명한 항목들이며, 손익계산서에서는 이 항목만 제대로 살펴보면 투자 대상에서 제외해야 할 기업을 골라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삼성전자의 매출액은 비교적 일정하게 유지가 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영업이익이 제51기에 많이 감소했다가 다시 증가하였는데, 이는 매출의 감소와 원가 상승이 이유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52기에 매출액이 늘고 매출원가가 감소하면서 매출총이익이 늘어났고, 영업이익 역시 증가된 모습을 보이는데, 판관비가 또한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재무제표 주석에 나와있겠지만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마케팅 비용 등이 증가했기 때문이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결과적으로 지배지분의 당기순이익은 전년대비 증가한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항목에 대해 왜 이렇게 변화했는지를 확인하려면 재무제표 주석을 참고하면 됩니다. 항목들의 변화를 2013년부터 2020년까지 그래프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삼성전자의 2013년부터 2020년까지 매출, 이익 변화
삼성전자의 2013년부터 2020년까지 매출, 이익 변화 / 출처: TIKR.com

서두에서 밝혔듯 재무제표를 보고 확인해야 할 첫번째 사항은 안전한 기업인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손익계산서 항목들의 그래프를 보면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꾸준한 것을 볼 수 있고 투자 위험 대상은 아니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너무나 당연하지만). 하지만 이것만 보고 유망한 지 그렇지 않은지는 판단하기가 어렵겠지요. 

참고문헌: 주식투자자 관점에서 재무제표 행간을 읽어라, 김대욱

[주식] - 주식 재무제표_재무상태표 파악해보기(1)

댓글